공무원 및 시 의회, 출자‧출연 기관 직원 대상 공직자 행동 강령 교육
통영시는 지난 3일 시청 강당에서 “2024년 하반기 공직자 등 청렴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에는 청렴에 관심이 있는 직원들이 대거 참석했으며, 시의회 및 출자‧출연기관의 직원들 등 전체 300여 명이 참석해 청렴에 대한 많은 관심과 열정을 보였다.
이날 국민권익위원회 청렴연수원의 전문강사인 ㈜더더교육 정승호 대표이사를 강사로 초빙해 공직자로서의 바람직한 가치기준과 준수해야 하는 행위기준을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있는 공무원 행동강령을 갑질근절 조항을 중심으로 다양한 사례를 공유하며 자세한 설명과 함께 아리송한 부분에 대해 질문을 하는 등 교육참석자들의 호응을 이끌어 냈다.
통영시장은 “이번 청렴 교육이 공직자가 갖춰야 할 윤리관을 정립하고 갑질근절을 통해 활기차고 청렴한 공직문화를 형성하는데 좋은 계기가 되길 바란다”며 “청렴문화 정착과 확산에 최선을 다해 달라”고 했다.
특히 시는 청렴정책회의를 통해 반부패 청렴정책 추진계획을 수립해 각종 청렴시책을 추진하고 있으며, 청렴한 조직문화 형성을 위한 청렴 전문강사 초빙 교육, 청렴자가학습, 선비문화 체험교육, 청렴골든벨 등 직원들에게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부서별 부패취약분야 분석을 통해 개선 정책을 추진하는 등 청렴한 통영시 건설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
한편 지난 9월 2일에도 청렴연수원 청렴전문강사를 초빙해 팀장급 이상 공직자를 대상으로 갑질 및 직장 내 괴롭힘 근절을 위한 교육을 진행했으며 시장, 부시장, 국소장을 포함해 각 부서장이 대거 참석해 청렴실천 의지를 다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