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거제시 보건소 정신 건강 복지 센터는 관내 공원 등 유동 인구가 많은 장소에 생명존중 메시지를 담은 「생명사랑 그림자조명」을 설치했다.
이번 설치는 시민들이 일상속에서 생명존중 문화를 체감할 수 있는 공간을 확대하고, 자살예방 인식 확산을 도모하기 위한 것이다.
「생명사랑 그림자조명」은 LED 경관조명을 활용해 바닥에 홍보문구와 이미지를 투사하는 방식으로, 자살에 대한 인식 개선과 생명존중 문화 확산을 목적으로 설치된다. 이번에는 관내 면.동에 수요조사를 통해 지세포항 수변공원, 능포수변공원, 수월천, 거제면사무소, 문동대교 등 6곳을 선정하고 설치했다.
조명에는‘살고 싶단 말 괜찮아’,‘생명은 지구의 원동력’, ‘당신은 소중합니다. 생명은 소중합니다’ 등의 문구와 함께 24시간 정신건강 위기 상담전화(109, 1577-0199) 안내도 포함됐다.
‘지금, 우울검사를 받아보세요.’와 ‘거제시정신건강복지센터가 당신과 함께합니다.’라는 안내문구와 QR코드를 넣어 시민들이 비대면으로 우울 척도 검사를 받고 불안, 우울 등 정서적 어려움을 정신건강복지센터에서 함께 한다는 내용을 넣었다.
김영실 센터장은 “생명사랑 그림자조명은 LED조명을 통해 메시지 전달 효과가 높아 시민들의 관심을 이끌어낼 수 있다”며 “앞으로도 자살위험 환경 개선과 생명존중 문화 확산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다.
한편, 시 정신건강복지센터는 자살고위험군 발굴 및 위기개입을 비롯해 중증 정신질환자 관리, 아동청소년 정신건강증진, 정신질환자 치료비 지원 등 지역사회 정신건강증진을 위한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기타 문의사항은 055-639-6119로 연락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