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도 직속 기관으로 승격... 소방 인재 개발 원장 직급 소방 정 으로 상향
교육․훈련․연구 기능 확대 및 현장 중심 교육 강화를 위한 조직개편 단행
경남 소방 본부는 5일 소방 인재 양성의 핵심 기관인 도 소방 인재 개발원의 조직 개편을 단행했다.
이번 조직 개편에 따라 소방 인재 개발원은 기존 소방 본부 소속에서 도 직속 기관으로 승격됐으며, 소방 인재 개발 원장 직급도 소방 정으로 상향 조정돼 기관의 위상과 책임성을 강화했다.
특히 이번 개편은 단순한 조직 확대를 넘어 ▲교육 ▲훈련 ▲연구 기능을 체계적으로 강화하고, 현장 대응 능력을 높이는 실전 중심 교육 체계 구축에 중점을 뒀다.
이를 통해 소방 공무원의 전문성과 재난 대응 역량을 종합적으로 향상 시킨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소방 교육·훈련·연구 간의 유기적 연계를 강화하고, 각종 재난·사고 현장에 대응할 수 있는 실효성 높은 교육 프로그램을 지속 개발·운영할 계획이다.
초대 박길용 소방인재개발원장은 “이번 조직개편은 도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기 위한 선제적 투자”며 “현장 중심의 전문 소방인력 양성을 통해 재난 대응 역량을 한층 더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경남 소방 인재 개발원은 이번 조직 개편을 발판으로 교육 인프라 확충과 연구 기능 강화를 지속 추진해, 미래 재난에 선제적 으로 대응하는 선진 소방 교육기관으로 도약해 나갈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