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굴 요리 무료 시식회, 굴 체험 이벤트 풍성
거제시는 청정 해역에서 생산되는 거제 굴을 홍보하고 굴 양식 어업인의 노고를 치하 하는 제1회 거제 섬굴 축제를 2025년 11월 8일 거제 섬 꽃 축제가 열리고 있는 거제 농업 개발원에서 성황리에 개최했다.
이번 축제는 제19회 거제 섬 꽃 축제와 연계, 농업 개발원에서 개최돼 많은 시민과 관광객들이 찾아와 거제 굴의 우수성과 매력을 널리 알리는 뜻 깊은 자리가 됐다.
축제 현장에서는 거제 굴과 거제 농산물을 활용한 유자 굴 샐러드, 표고 굴 어국탕, 피망 굴 전, 죽순 굴 무침 등 굴 요리 무료 시식 행사가 진행돼 굴 맛에 생소한 젊은 세대에게 굴에 대한 인식을 변화 시키는 계기가 됐다.
또한 축제장 주변으로 바다 사랑 굴 사랑을 주제로 어린이 사생 대회와 굴탑 쌓기, 굴(9)을 잡아라 스톱 워치 이벤트, 굴 껍질을 이용한 키링·점토·보석함 만들기 등 다양한 체험 부스를 운영, 어린이들에게 굴에 대한 추억을 갖는 이벤트를 진행했다.
축제장 무대에서는 방송인 나태주와 박군이 사회를 맡은‘태군노래자랑’공개 녹화를 진행하여 현장에서 시민들과 관광객이 어울려 노래 경연 대회를 개최했으며 현장의 반응은 뜨거웠다.
노래 경연에 참여한 분에게 거제에서 생산되는 굴과 유자 효차 등을 선물로 제공, 거제 굴을 전국적으로 홍보하는 특별한 시간도 가졌다.
시 관계자는 “거제 섬굴축제는 단순한 먹거리 축제를 넘어, 거제 굴의 브랜드 가치를 높이고 지역민과 관광객이 함께 즐길 수 있는 문화 축제로 기록됐다”며 “앞으로도 굴 산업과 연계한 다양한 콘텐츠를 개발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