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혼 이민자 실생활 밀착 통·번역 서비스 제공

거제시가족센터는 한국어가 서툰 결혼 이민자의 일상생활 의사소통을 돕기 위해 무료 통·번역 서비스를 상시 운영하고 있다.
통·번역 서비스는 단순한 언어 통역을 넘어 귀화, 건강보험, 양육, 가족 초청, 임신·출산 등 다양한 생활 분야에 필요한 정보와 상담을 함께 제공한다. 특히 행정기관, 의료기관, 학교 등 공공기관 이용 시 동행 통역을 제공하여 결혼이민자의 안정적인 정착을 돕고 있다.
최근 센터의 도움으로 어려움을 겪던 비자 연장 문제를 원활히 해결한 결혼이민자 A씨는 “한국 공공기관 이용 시 언어 장벽이 있었는데 거제시가족센터 통·번역사의 지원 덕분에 필요한 절차를 무사히 마칠 수 있었다”며 감사의 마음을 전하기도 했다.
현재 거제시가족센터는 베트남어와 일본어 통·번역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그 외 언어는 전국 가족센터 네트워크를 통해 협력 지원하고 있다. 해당 서비스는 다문화가족, 외국인, 난민 가족뿐만 아니라 이들을 직·간접적으로 지원하는 개인 및 공공기관에서도 이용할 수 있다.
통·번역 서비스는 매주 월요일부터 금요일(공휴일 제외),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사전 신청 후 이용할 수 있으며, 신청은 센터 방문, 전화(☏055-682-4958), 이메일 또는 팩스로 가능하다.